데이터 분석 양식

[스크랩] 토스가 유저의 리텐션을 높이는 법

강떡볶 2022. 6. 10. 17:25

본 게시글은 아래 링크의 게시글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모든 저작권은 아래 사이트에 있습니다.

 

 

토스가 유저의 리텐션을 높이는 법 | 요즘IT

‘기업’은 기본적으로 영리(재산상의 이익)를 얻기 위하여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이다. 이때 기업이 오랜 시간 존속하기 위해서는 유저 유입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도

yozm.wishket.com

 

 

기업은 영리 조직이므로 기본적으로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한다. 따라서, 유저들이 제품/서비스에 매력을 느끼고 지속해서 남아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위 글에 의하면, 유저들의 리텐션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금액이 저렴하고 두 번째로, 반복적으로 서비스에 방문할수록 개개인이 소비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토스는 자신만의 'Aha Moment'를 정의했다. 토스의 이승건 대표의 말에 의하면, Aha moment란 '유저를 떠나지 않게 만드는 단 하나의 개념'이다. 즉, 유저들이 서비스를 계속 쓰는 특이점이다. 토스는 Aha Moment를 '처음 가입 이후 4일 이내에 두 번 이상 송금'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또한, 유저의 리텐션을 높이기 위해 유저들이 캐시백을 받을 브랜드를 직접 선택하게 하고, 신규 계좌를 개설하면 별 다른 조건 없이 국내 주식 1주를 지급하며, 적금에 가입하지 않고 입출금 계좌에 돈을 예치만 해도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등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는 방식으로 유저들을 사로잡았다. 늘 우리에게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당연하게 보지 않으려는 사고를 통해 유저 리텐션을 높인 결과, 현재 약 12조 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토스가 고객 리텐션을 높인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면 좋겠다.